‘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 전체 수상자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 (https://sensortower.com/ko/blog/sensor-tower-apac-awards-2024-KR)’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의 추정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 ‘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는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퍼블리셔의 뛰어난 모바일 게임과 앱을 조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센서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사용자는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1500억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수치였다. 모바일 산업은 계속해서 사용자의 디지털 여정을 재편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사회적 교류, 쇼핑, 업무, 학습, 투자, 여행 등의 참여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상당 부분이 전 세계 매출 상위 100대 모바일 퍼블리셔 중 절반 이상이 위치한 APAC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는 APAC 퍼블리셔의 뛰어난 게임과 앱을 기념한다.
이번 ‘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에서는 총 41개의 수상자가 선정됐는데, 이중 ‘쿠키런: 모험의 탑’, ‘로드나인’, ‘고양이 오피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아자르’, ‘강남언니’, ‘vFlat Scan’ 총 9개의 한국 게임 또는 앱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쿠키런: 모험의 탑’은 짜릿한 전투와 숨막히는 3D 비주얼을 결합해 모바일 액션 RPG 장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역동적인 전투 시스템, 매혹적인 스토리,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로 플레이어를 몰입감 넘치는 세계로 끌어들이고 2024년에는 액션 RPG 카테고리에서 전 세계 매출을 선도하며 ‘최고의 액션 RPG’로 선정됐다.
‘로드나인’은 모션 캡처와 3D 사진 스캔을 통해 정교한 비주얼을 구현한 고품질 그래픽으로 몰입형 MMORPG의 표준을 제시했다. ‘로드나인’은 3D 실사 그래픽을 구현한 2024년에 출시된 MMORPG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게임으로, 몰입감 높은 게임성을 강조하며 ‘최고의 몰입형 MMORPG’로 선정됐다.
‘고양이 오피스’는 고양이를 테마로 한 게임의 기발한 매력과 경영 타이쿤의 흥미로운 메커니즘을 결합해 전 세계 유저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독특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선사했다. 1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고 1500만달러의 수익을 창출한 이 게임은 2024년에 출시된 모바일 타이쿤 게임 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고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게임으로 기록되며 ‘최고의 타이쿤 게임’으로 선정됐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누적 다운로드 수 10억 건을 돌파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50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 역동적인 이벤트, 지역별 콘텐츠 등을 선보이고, 혁신적인 운영으로 플레이어를 지속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라이브옵스 게임의 표준을 제시하며 ‘최고의 라이브옵스 게임’으로 선정됐다.
웹소설과 웹툰의 인기를 기반으로 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2024년 최고의 모바일 게임으로 올라섰다. 전 세계 매출 1억5000만달러를 돌파하며, 2024년 출시된 만화 및 애니메이션 IP 기반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타이틀이 됐다. 스릴 넘치는 액션 게임플레이와 뛰어난 비주얼로 원작 팬뿐만 아니라 신규 플레이어까지 사로잡으며 ‘최고의 IP 기반 게임’으로 선정됐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한 성공과 인기를 유지하며 장수 게임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 2024년에는 출시 10주년을 맞이해 30억달러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고 모바일 스쿼드 RPG 장르에서 가장 높은 누적 수익을 올린 게임으로 기록되며 ‘최고의 불후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소셜 네트워킹 앱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아자르’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자리 잡고 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2위 앱보다 두 배 이상 높은 매출을 올리며 전 세계 소셜 디스커버리 앱 중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아자르’는 원활한 글로벌 연결성과 고급 언어 지원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영상 채팅 앱으로 자리매김하며 ‘최고의 영상 채팅 앱’으로 선정됐다.
‘강남언니’는 APAC 지역에서 가장 많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와 다운로드 수를 달성한 개인 맞춤형 뷰티 케어 앱이다. 일본, 태국, 베트남, 미국,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며, K-뷰티를 사랑하는 글로벌 사용자층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강남언니’는 혁신적인 기능을 통해 개인 맞춤형 뷰티 케어의 표준을 제시하며 ‘최고의 맞춤형 뷰티 케어 앱’으로 선정됐다.
‘vFlat Scan’은 곡면 페이지를 평평하게 만드는 기술에 기반한 혁신적인 책 스캔 방식으로 책을 해체할 필요 없이 전문가 수준의 스캔을 제공한다. 한국에서 스캐너 앱 중 월간 활성 사용자 수와 다운로드 수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일본과 인도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vFlat Scan’은 ‘센서타워 APAC 어워즈 2024’에서 ‘최고의 북 스캐너 앱’으로 선정됐다.
미주한인뉴스